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청소년교육]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청소년교육]

 

by 배선복 청소년지도사

행복한 사람은 자신이 행복해 지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것을 위해 목표를 세우고 우고 실행한다.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고 그 중 성공의 비결로 꼽는 것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그것을 얻기 위해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 실행했다는 것이다.

성공이라는 것이 부, 명예, 건강 등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었다는 것이라면 일정부분 행복을 얻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다양한 것으로 자신을 만족시킬 수 있지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스스로 성취한 것만큼 큰 행복감을 찾는 것은 손에 꼽을 것이다.

오늘 날의 교육은 토론보다 주입식 교육이 상당부분 차지하고, 비판적인 생각을 갖기보다 암기하기에 급급하다. 이러한 수동적인 교육법은 생각하는 습관을 갖지 못하게 한다. 주어진 것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하는 것은 가능할지 몰라도 이것이 왜 주어졌고 이것이 나의 행복과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생각하는 법을 익히지 못 하게 한다.

학교의 교육과 학습이 앞으로 직업을 가질 때 능력을 높여 줄 수는 있지만 자기탐색 부분이 부족하다고 보고,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고 얻을 수 있는 계획을 세워 성취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다.

청소년 자기도전 포상제는 신체적으로 원하는 몸을 갖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의 기술을 높이기 위해, 친구와 함께 같이 공동의 목표를 성취 하면서 우정을 쌓고, 자연과 공동체 속에서 자신을 느끼도록 여러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이 스스로 만들고, 청소년 지도자는 조언을 해주면서 청소년이 목표와 계획을 수행해 성취할 수 있게 한다.

중요한 것은 청소년 스스로가 왜 이것을 하는지 느끼게 하는 것이고, 궁극적으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스스로 찾아 계획적으로 천천히 단계적으로 수행하는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습관은 청소년이 행복을 스스로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사람이 사는 것은 여러 가지 목적과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기본은 행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행복한 사람이 되는 습관을 얻고자 한다면 청소년 자기도전 포상제를 도전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엮은 글

가족형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를 알아보자

가족형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를 알아보자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로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아이로 키우자.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로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아이로 키우자.

남양주 청소년&노인 복지관 리스트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1241178998

청소년과 부모의 우정사진 프로그램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1193263963

[청소년심리] 청소년기에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https://blog.naver.com/sunkey9578/220510597769

 

긍정적인 체험 프로그램 청소년지도사 배선복 가족사진가

태그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청소년지도사#청소년프로그램#남양주청소년#성북청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