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을 쓸 때 고려해야 할 것 색상과 이미지

색을 쓸 때 고려해야 할 것 색상과 이미지

1. 색상 이미지
각 색상들은 구체적인 사물을 연상시키기도 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1) 빨강
피, 불, 장미, 루비, 태양, 사과, 딸기, 체리, 토마토, 고추, 석류.
피와 관련이 있기에 용기, 위험과 같이 추상적 개념을 연상시킨다.
카톨릭에서 예수의 피를 상징하고, 영연방에서는 영령 기념일에 빨간 양귀비를 달아 전사자를 추모한다. 미국심장협회에서는 심장질환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기 위해 빨강을 사용한다. 많은 회사와 단체가 판촉행사, 경진대회에 빨강을 사용한다.

순색 빨강은 사랑과 연관되는 대표색이다. 다음으로 분홍은 사랑을 연상시키는 색으로 사용된다. 붉은 장미, 붉은 하트모양은 낭만적인 사랑을 오랫동안 상징해 왔고 발렌타인 데이와 관련한 디자인에 빨강과 분홍이 주를 이룬다.
빨강은 유혹과 성성, 나아가 죄악과도 연결되면, 생명력, 힘, 위험을 연상시킨다. 패션에서는 여성성과 정열적인 이미지로 이브닝웨어에 자주 사용되며 빨강 립스틱은 유혹이나 성성을 표현할 때 주주 사용된다.
빨강은 중국에서 행운과 복을 상징한다. 인도에서도 신부는 빨강사리를 입는다. 시상식장의 빨강 카펫은 귀빈을 환영한다는 의미이고 오페라하우스나 극장 좌석도 빨강을 사용하고 옥스퍼드 대학의 박사학위 예복도 진홍색이다. 산타클로스도 4세기 주교였기 때문에 복장이 빨강이다.

불과 관련해서 태양은 열기, 열정, 분노 등을 연상시키고, 주의집중력이 강하기 때문에 위험을 상징하며, 신호등의 정지신호, 소방차나 위험표시, 적십자 로고 등에 사용된다. 축구에서 레드카드는 금지의 의미를 가진다.

빨강은 강한 힘과 생명력을 상징한다. 프랑스 혁명 때 자코뱅 단원들은 빨강깃발을 들고 자유를 선언했으며, 버킹엄, 교황청 경비대 제복 색은 빨강이다. 자극적이고 흥분을 일으키기 위해 투우에 빨강 천을 사용한다. 한국의 붉은 악마는 열정, 단결, 환희를 의미한다.

빨강은 명시성, 활동적인 느낌 때문에 의복에 많이 사용되며, 강조점으로 많이 사용한다. 옷의 작은 면적에 사용하거나 빨강 모자나 코사지 등 액세서리를 함께 스타일링하여 생동감을 만든다.

색에 따라 속도감이 다르게 느낄 수 있는데, 난색 계열의 밝고 선명한 색이 한색 계열의 어둡고 탁한 색보다 더 빠르게 느껴진다. 그래서 빨강은 스포츠웨어에 많이 사용된다.

빨강은 국기에도 사용되는데 피, 희생과 용기 등의 의미와 관련 있기도 하고, 사회주의를 상징하기도 한다. 미국의 정치적 성향은 공화당을 상징한다.

2) 주황orange
화염, 석양,샤프란, 당근, 호박, 오렌지, 살구 색이다.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으로 활동성, 외향성, 즐거움을 연상시킨다.

차분한 느낌의 파랑의 보색으로 노랑과 함께 즐거움을 연상시키기 위해 주황이 자주 쓰였다. 디오니소스의 옷이 자주 주황색으로 표현되고, 광대의 머리는 주황색 가발이다. <인생의 행복> 주황이 주요한 색이다.

주황색도 주시성 때문에 구명부표나 구명용품, 위험표시, 안전요원의 옷에 사용된다. 이런 색을 세이프티 오렌지라고 부른다. 비행기 블랙박스도 주황색 바탕에 하양 줄이 있다.

아시아에서 주황은 승려의 옷에 깨달음의 색으로 사용되었다. 우리나라 승복은 조선시대까지도 붉은색 가사를 입었다고 한다.

현대 패션에서 주황은 젊고 경쾌하고 활동적인 이미지, 축제 이미지를 보여주고, 캐주얼웨어나 파랑과 보색대비를 이용하여 스포츠웨어에 많이 사용된다.

3) 노랑
황금, 개나리, 유채꽃, 해바라기, 병아리, 카나리아, 레몬, 버터, 달걀 노른자, 바나나, 금발의 색이다. 빛을 노랑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빨강과 함께 태양을 묘사하여 에너지나 열기를 의미하기도 한다.
순색중에 명도가 가장 높으며, 유쾌, 희망, 활발, 행복, 낙천적인 태도 등 대개 긍정적인 이미지로 사용된다. 노랑에 금속성 관택은 황금색이라고 한다.

중국에서는 황제의 색으로 일반인은 사용 금지했었다. 기독교에서는 예수가 성 베드로에게 준 천국의 열쇠가 황금색으로 그려졌고 흰색과 함께 부활정의 상징으로 사용되며, 바티칸 깃발이나 교황의 옷 등에 사용된다. 하지만 유다의 옷이 노랑이어서 배신을 의미하기도 한다. 힌두교에서 노랑은 사프란색과 함께 성직자들의 색이다.

노랑은 밝고 순수하지만 병아리처럼 약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명시도가 높아서 유치원 유니폼, 가방, 스쿨버스, 어린이용 우비와 우산에 사용된다. 주의, 조심의 의미로 사용되고 검정과 함께 방사능 표지, 산업현장의 안전모에 사용된다. 축구에서 경고의 의미로 사용된다. 또한 경쾌하고 높은 명시도 때문에 택시의 색으로 선택하고 있고 미국의 전화번호부는 예로 페이지라고 한다.

현대 패션에서 황금색은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고급스럽고 우아한 이미지를 만드는 색이며, 노랑은 명시도가 높아야 하는 기능복이나 파격적인 디자인, 밝고 경쾌한 스포츠웨어에 사용된다.

4) 초록green
풀, 잎, 숲, 고추, 에메랄드, 라임, 매실, 올리브, 옥의 색이며, 평화, 신선함, 청정, 젊음, 휴식 등을 연상시킨다.
초록은 자연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색이다. 밝은 초록은 봄과 새싹의 풋풋한 느낌을 주고, 오로라에서 발견되는 초록은 엄숙하고 보수적인 느낌을 준다. 저채도 초록은 군복의 밀리터리 룩의 대표색이다.

초록은 눈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색으로 눈의 피로도가 적다. 그래서 눈이 피로할 때 숲을 바라보면 피로를 완화시키며, 칠판과, 수술복에 사용한다. 혈액 색의 잔상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술복에 쓰인다.

초록은 평화와 안전을 상징하여 신호등에서 진행 신호이고, 미국에서 영주권을 그린카드라고 부른다. 환경보호운동 색이기도 하다. 친환경적인 색이기도 하다. 그린피스가 예이다.

문화적으로 초록은 이슬람 문화권에서 중요한 색이다. 마호메트를 상징하는 신성한 의미의 색인 초록이 청록, 파랑 계열의 색과 같이 사용되었다. 이슬람 국기에 많이 사용된다.

서양에서 중세와 르네상스까지 귀족응만 입을 수 있었던 빨강에 비해 초록은 상공인, 금융가 계층이 입을 수 있는 색이었다.

5) 파랑blue
바다, 하늘, 물, 해저, 우주에서 바라본 지구의 색이다. 냉정, 평정, 청결, 시원함, 슬픔, 우울함. 도시적이고 청결한 이미지는 물에서 연상된 파랑의 온도감, 즉 시원함과 관련이 있다. 선명한 파랑은 맑은 하늘과 연관되어 낙천적이고 밝은 느낌을 주며, 어둡고 탁한 파랑은 침체된 느낌과 슬픔을 상징한다.

서양은 파랑=남성, 빨강=여성 생각한다. 동양은 파랑을 뜻하는 청색이 초록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파랑은 청량감 때문에 리조트웨어의 대표색이다. 흰색과 대비되어 사용된다. 특히 항해나 요트와 관련된 것으로 노티컬스타일nautical style 또는 마린 룩이라고 한다.

파랑은 신뢰를 표현하는 색으로 거래, 사무 관련 디자인이나 복장, 기업의 로고 색으로 사랑 받는다. 또 파랑은 오염되어도 덜 눈에 띄어 작업장에서 캔버스 같은 면직물로 만든 작업복에 많이 사용되어 블루칼라는 노동자 계층을 의미하게 되었다. 미국에서 파랑은 민주당 색이다. 한국은 청와대 지붕이 파랑이다.

인디고indigo 인디고 블루는 빛을 분광한 스펙트럼에서 보라 쪽으로 위치한 파랑 계열로 남색, 쪽빛으로 부른다. 청바지 색으로 불린다. 인디고 블루는 순색 파랑보다 더 깊은 바다를 연상시키고 침울, 고독, 무거움을 상지하지만, 청바지 색으로 젊음을 상징하기도 한다.

6) 보라violet
포도, 가지, 자수정, 제비꽃, 라벤더 색이다. 우아, 고귀, 신비, 불안, 외로움 등 연상된다. 보라violet과 자주purple은 파랑과 빨강 사이으 색이며, 자주가 빨강에 가까운 색이다. 보라는 자주보다 광선이 나오는 듯한 좀 더 선명한 느낌을 준다.

자주와 보라는 귀한 염료였고 자주는 로마시대, 비잔틴제국 내내 왕실의 색이었다. 인상파 모네, 후기인상파 시냐크, 쇠라는 보라를 빛의 효과와 그림자를 표현하는 데 사용했다. 고흐는 보라를 보색인 노랑과 함께 사용하였고, 클림트는 여러 색조의 자주를 많이 사용하였다.

보라에서붉은 기운이 강해지면 좀 더 화려한 느낌이 들고, 푸른 기운이 강해지면 낭만적인 느낌이 부가되며, 젊은 층보다 주로 중년층의 의복에 적용하여 우아함을 표현한다.

7) 하양white
눈, 구름, 설탕, 백합, 병원, 토끼, 안개, 우유의 색이다. 명도가 가장 높은 무채색이며, 순수 순결, 소박, 깨끗함, 결백, 신성, 눈부심 등 연상시킨다. 프란체스코 교황이 쓰는 하양 주케토와 수단은 신의 대리자, 영광과 결백을 상징한다. 병원 유니폼에 청결함을 상징하고 패션에서는 단순함과 세련됨의 상징이다. 화이트칼라는 사무직, 전문직을 가르킨다. 동양에서 하양은 음을 상징한다. 중국이나 인도에서 흰 코끼리나 흰 소는 행운, 신성을 의미하여 존중된다.

하양은 탄생과 죽음 모두 관련하여 사용된다. 웨딩복 웨딩식장의 기본색이다. 1840년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웨딩드레스에서 시작했다. 현대는 화이트와 오프 화이트off-white 두 가지가 유행에 따라 선택된다. 오프화이트는 미묘하게 노란 기운이돌아 화이트에 비해 따뜻한 느낌이다. 장례와 관련해서 흰색 국화와 화환이나 예식에 사용한다.

하양은 어떤 색 기운도 없으므로 장식성이 극도로 제한된 미니멀리즘이나 미래주의 디자안에서 사랑받는다. 흰색 디자인 제품은 형태나 구조, 재질 등 다른 디자인 요소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8) 검정
밤, 숯, 까마귀, 연탄, 피아노, 연기, 그림자의 색이다. 죽음, 절망, 침묵, 엄숙, 공포, 불행, 고독, 신비를 연상시킨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상복의 색이다.

프로테스탄트는 붉은색 계열의 가톨릭 성직자 옷과 대비되도록 검정을 포함한 회색, 갈색 옷을 입었고 검정은 신교, 청교도의 색이 되었다.

패션에서는 도시적인 세련미, 아방가르드한 이미지를 표현하며 사랑받는다. 검정은 신체를 축소시켜 보여 날씬해 보이지만 왜소한 사람에게는 적당하지 않다. 검정은 다른 유채색과 함께 배색하기 쉬우며, 함께 사용하는 유채색을 더 선명하게 보이도록 하므로 강렬한 대비 효과를 표현할 때 많이 사용한다. 도시, 모더니즘 이미지와 함께 비치는 얇은 검정 직물이나 레이스는 여성의 신체를 강조하는 성적 이미지로 활용되기도 한다. 자동차나 가구, 생활용품에서는 품격, 세련, 모던한 이미지를 표현한다.

2. 색채 이미지 공간
색채 이미지 공간은 색채의 연상, 상징, 감정 환기 효과에 의한 이미지를 두 가지 축으로 이루어진 2차원 공간에 배치한 것으로 IRI 색채연구소가 만들었다.

x축은 동적인-정적인 이미지로, y축은 부드러운-딱딱한 이미지로 된 공간에서 다양한 순색과 이 순색의 여러 색조가 한국인에게 어떤 이미지로 지각되는지를 보여 준다.
난색과 밝은 색은 부드러운 쪽에, 한색과 어두운 색은 딱딱한 쪽에 분포한다. 채도가 낮아서 수수한 느낌의 색은 정적인 쪽에 채도가 높고 선명하고 화려한 느낌의 색은 동적인 쪽에 분포한다.

색채가 만드는 이미지는 색상에 따라 달라지지만, 동일한 색상도 색조, 즉 톤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진다.

한국인이 사용하는 형용사를 색채 이미지로 평가할 때 IRI가 동적인-정적인, 부드러운-딱딱한 두 축으로 구성된 이차원 평면에 만들었다. 형용사들의 상대적인 위치로 유사한 이미지의 형용사들을 알 수 있고, 2개의 주요 축의 의미를 형용사들을 통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를 군집화하여 맑은, 온화한, 내추럴한, 우아한, 은은한, 고상한, 점잖은, 모던한, 다이내믹한, 화려한, 경쾌한, 귀여운으로 명명하였다.

배색과 이미지

 

1. 배색 이미지 공간
IRI 색채연구소가 개발. 단색 이미지 공간과 마찬가지로 톤에 의해 주로 이러한 이미지로 지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2. 배색에 따른 이미지
1) 클래식한 이미지
고전적,전통적,모범적, 격조 있는, 점잖은, 중후한 느낌을 연상시키는 짙은 색조로 배색하는 것을 가리킨다. 와인, 네이비, 다크브라운 등 저채도의 다소 무거운 색조와 골드를 같이 사용하여 절제미를 보여 주고, 수평이나 수직선, 대칭적인 균형을 사용하여 안정되고 규범적인 풍요로움을 표현한다.

2)엘리건트한이미지
엘리건트elegant는 우아함, 고상함, 성숙한, 품위 있는, 온화한 느낌을 연상시키는 배색이다. 대개 회색이 혼합된 중간 정도의 채도로 차분하고 온화한 느낌이 나도록 배색한다. 저채도, 중명도의 보라 계열의 색과 베이지, 초록 등과 함께 쓰이고, 장식이나 선, 색채의 사용에 지나침이 없이 섬세한 느낌의 인테리어 디자인이나 성숙한 여성미를 나타내는 의상 디자인에서 발견되는 느낌이다.

3) 액티브한 이미지
액티브active 이미지는 동적인 방향에 치우친 비비드톤이나 브라이트톤의 색을 많이 사용하여 배색한다. 활동적이고 캐주얼하며, 밝고 건강한, 유희적인 느낌을 연상시킨다. 채도가 높은 다양한 색으로 색상대비를 사용하여 배색하는 경우가 많고, 격식이 필요없는 공간이나 스포츠 관련 용품 점포, 연령이 낮은 청소년 인테리어에 적합하며, 패션에서도 스포츠웨어나 캐주얼웨어에 많이 사용된다.

4) 로맨틱한 이미지
로맨틱romantic 이미지는 낭만적인 의미로 부드러운, 사랑스러운, 화사한, 여성적인, 감성적인 느낌을 연상시킨다. 18세기 로코코 양식에서 사용된 색채들이 이 배색이다. 중채도, 고채도의 난색이 많이 사용된다. 한색이 사용될 경우에는 흰색을 많이 섞은 고명도의 색이 사용되거나, 차가운 파랑보다는 파랑에 노랑 기운이 첨가되어 초록빛이 감도는 상대적으로 따뜻한 한색이 사용되기도 한다. 장식성이 많고 부드러운 곡선이나 잔잔한 무늬 등과 함께 감성적인 디자인의 인테리어나 패션 디자인에 많이 사용된다.

5) 내추럴한 이미지
자연을 닯은 배색. 편안함, 도시와 대비되는 전원을 연상시킨다. 소재도 천연 소재나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질과 유사한 재료를 사용한다. 급격한 직선을 사용하지 않고 차분하고 수수한 느낌을 주는 중채도의 색이 많이 사용되며, 나무 풀, 흙을 연상시키는 다양한 베이지와 갈색, 초록이 주로 사용된다.

6) 모던한 이미지
모던modern 이미지는 모더니즘이 완성된 20세기 전반의 디자인 경향에서 유해했다. 장식을 배제하고 순수함과 기능적인 것을 추구했던 모더니즘 디자인은 색채의 사용을 최소화했다. 흰색과 검정, 다양한 명도의 회색, 무채색에 가까운 색이 주종. 차가운 느낌의 도시, 유리, 금속 등의 재질이 함께 연상되는 배색이다. 지나친 단조로움을 피하기 위해 유채색을 강조색으로 상용하기도 한다.

 

엮은 글

색채조화의 원리- 색을 어떻게 섞을까?
http://blog.naver.com/sunkey9578/221091484927
색의 이름 표색체계
http://blog.naver.com/sunkey9578/221088323436
색의 혼합
http://blog.naver.com/sunkey9578/221087719990
[집에서 부모와 함께하는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프로그램]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849984688
스냅, 프로필사진을 이용한 아동청소년의 정체성 확립과 자기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
http://blog.naver.com/sunkey9578/221008010853

 

다산 가족사진 호평동여권사진 유쾌한 사진촬영 캐주얼한 자연스런 사진을 담는 배선복 가족사진가
경기 남양주시 평내동 136번지
PPA MASTER 배선복 사진작가

태그 #배색에따른이미지#색의배색#색감#사진강의#사진강사#색조화의원리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