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증 사진은 보정하지 말아야…

학생증 사진은 보정하지 말아야…

 

2월 말과 3월 초는 학생증 사진을 찍으러 오는 학생들로 매우 붐빈다. 교복을 단정하게 입고 오는 학생들은 모두가 새로운 학교와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게 된다는 것에 마음이 들떠 있다. 그래서 남학생이든 여학생이든 학생증 사진이 잘 나오게 해달라고 한다. 그런데 문득 이 학생증 사진은 왜 만들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당연한 것을 왜? 라고 생각해 보라고 학생들에게 요구하고 가르치는데 나도 한번 왜 이 학생증 사진을 찍어서 학생증을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했다.

먼저 증명사진을 찍는 이유를 먼저 생각해 보자. 학생증에는 이름과 학교, 사진이 들어간다. 이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증명사진이다. 증명사진은 사진과 이름을 서로 대응시켜 준다. 그래서 사진과 실제 학생의 모습과 이름이 맞는지 확인하는 데 중요하다. 즉 신원 확인용이다. 신원 확인용 사진이 가져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사진과 실제 인물과의 일치성이다. 이것이 회손 된다면 증명사진으로서 가치는 떨어질 것이다.

물론 사진을 꾸미는 것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화장을 하듯이 단점을 가리고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자신의 기본 골격조차 바꿔버리는 성형 수준의 후보정은 피해야 할 것이다.

학생증을 만드는 이유는 3가지 정도이다. 먼저 청소년임을 증명하는 용도이다. 둘째는 학생에게 소속감을 주기 위해서 이다. 셋째는 학생에게 사회적인 위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다.

첫째 청소년임을 증명하는 것은 학생증을 보고 그 사람이 청소년인지 아닌지 확인 하는 것이다. 이것을 확인하는 사람은 그 사람이 학생임을 알아야 하는 학교 관계자이거나 청소년 관련 단체나 청소년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일 것이다.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거나 영화나 연극 등 학생 할인을 받기 위해 신분을 확인하는 용도 등으로 사용 될 수 있다.
요즘 학생들의 외모만 가지고는 성인인지 청소년인지 확인하기 곤란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청소년증을 만들어서 자신을 확인시켜줄 필요가 있다. 학생이라면 학생증으로 자신을 확인시킬 수 있다.

둘째 소속감을 주기 위해서 이다. 사람은 어디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만으로 위안을 받을 수 있고 똘똘 뭉칠 수 있다. 사회성을 기르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표식 역할을 한다. 많은 인원을 통솔해야하는 학교 관계자들은 효율적인 여러 가지 수단이 필요하다. 상장, 대회, 동아리활동 등으로 학생들의 학업과 활동을 고취시킨다. 그리고 학교라는 사회에 소속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 교복을 입게 하고 학생증을 발급한다. 그럼으로써 자신이 어디에 소속되어 있는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게 한다. 도전 골든벨이나 학생의 미담 뉴스를 보면 반드시 학교명이 나오는 이유가 그것이다.
셋째 사회적 위치를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 이다. 학생은 청소년으로서 누려야 할 많은 것들이 있다. 또한 청소년으로서 해야 할 것도 있다. 나라에서도 청소년 육성법을 제정해서 특별활동이나 전인교육에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청소년은 올바른 시민이 되기 전의 상태이다. 어떻게 보호 받아야 하고 어떤 기회가 제공되는지에 대해 알아야 하고 다양한 교육과 활동을 보장 받아야 한다. 이것은 자신이 사회인이 되기 전 올바른 시민이 되기 위한 교육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여러 경험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학교나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에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만 제공하고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적게 제공하는 듯하다. 이러한 것은 청소년의 권리이므로 자신이 주체가 되어 찾아보아야 하고 어른들도 노력을 해야 한다.

학생증은 소속감, 청소년 증명, 사회적 위치 확인 등의 이유로 필요하다. 학생증이나 청소년증에 들어가는 사진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본인 확인용으로서 의미가 크므로 왜곡이 될수록 좋지 않다. 청소년기는 자기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시기이므로 자신에 대해 확고한 인식과 자기 긍정이 필요하다. 이런 의미로 학생증사진은 성형과 같은 수정을 피해야 한다.

왜 학생증이 필요한지 학생들 자신이 한번 쯤 고민해 보는 것으로 자신을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즐거운 학교생활과 청소년 시기를 보내기를 바란다.

 

140222 PPA 마스터 주소 배선복사진작가 블러그네임택 150px copy
엮은 글

학생증사진을 찍으러 온 학생들을 보며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273824060

청소년증이 있다는걸 처음 알았습니다.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263725386

고등학교입학준비 단단히 하자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257531522
두근두근 설레임 중학교입학 준비사항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249661451

유쾌한 사진촬영 행복을 담는 배선복사진가
031-595-4136 www.tsstudio.kr

#학생증#학생증사진#청소년증#증명사진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