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을 디자인하라 독서노트 후기 남양주독서모임
세상 살다보면 이러저러한 상황에 맞닥들이게 됩니다. 재치있게 그 상황을 피해갈 수 없을까? 하고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치 있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저자 박용후는 여러번 사업을 실패하고 카카오톡 마케팅팀으로 새로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여러 마케팅 관련 책과 여러 경험을 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생각하게 된 듯 합니다.
마케팅이 뭘까?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지? 가치는 어떻게 만들어지지? 고객의 생각은 어떻게 읽어낼 수 있을까? 성공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등등 많은 질문을 쏟아내고 이것에 대한 박용후의 생각을 풀어냅니다.
저자 박용후는 자신만의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자신만의 정의 라고 표현을 하였는데 그것은 어떤 상황이든 사물이든 사고이든 곱씹고 곱씹어서 소화시킨 지식이자 자신만의 표현의 방법을 말 합니다.
연필하나를 정의할 때 자신의 경험과 자신이 연필에서 느껴지는 감성, 추억, 그리고 그것이 가지는 가치를 더해 자신이 새롭게 연필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생각의 깊이를 더할 때 사물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이 생길 수 있다고 강조 합니다.
새로운 관점은 무조건 기존의 것을 배척하고 전혀 다른 것을 찾아내는 것이 아닙니다.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에서 남들이 보지 못 하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전혀 다른 것이 아닌 보지 못한 다른 면을 말합니다. 보편성을 가지되 다른 시각을 갖는다는 것은 생각의 경험치를 높이고 번뜩이는 영감을 낚아챌 수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생각의 경험치는 다양한 독서와 경험 그리고 사람들에게서 쌓을 수 있음을 말 합니다. 사람과 사람을 만나면서 경험을 공유하면 그 경험치를 더 쉽게 쌓을 수 있기에 사람을 만나는 것을 게을리 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매일 성공하고 매일 행복한 사람이 되라는 말이 끌립니다. 역시 경험의 중요성과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성공하는 경험이 있으면 더 쉽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매일 성공한다는 것은 작은 것들에서 매일 성공하는 경험을 쌓아 올린다면 큰 성공을 하는 경험도 역시 생길 것 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일 행복한 사람이라면 실패했다고 해서 낙담하고 자살을 생각한다거나 자포자기하지 않을 것 입니다. 다시 일어나는 힘은 마음에 쌓인 행복도에 있습니다.
관점을 디자인하라는 말을 이렇게 정의해 봅니다.
관점은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돌아보고는 것이다. 그저 바라보는 직선적인 관점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시 되집어 보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상황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타인을 배려하는 것은 공감을 일으킬 수 있고 그 공감의 방법은 또다른 생각을 가지게 한다.
——————————————
구리남양주 아기사진 구리남양주 가족사진 즐거운 인생 행복한 배선복 사진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