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면, ?색채 그리고 공간 나누기

선, 면, ?색채 그리고 공간 나누기

1. 선과 색채

1) 선의 명시성
선은 시선의 움직임을 유도한다. 선의 굵기, 곡률, 연속성, 방향 등 선의 특성과 함께 선의 색채가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선의 명시성은 선과 인접한 부분의 색채, 즉 배경색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진다. 삼속성의 대비 효과가 큰 조합이 색을 선명하게 보여준다.

 

2) 윤곽선과 형태의 지각
윤곽선은 그 형태와 사물의 위치를 정확히 보여 준다. 윤곽선은 대개 검정이나 저명도의 색으로 그리며, 선의 굵기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외곽선은 보여 주는 사물을 닫힌 형으로 제시하며 배경과 형태의 경계를 만들어 단절시킨다.
반면 다양한 셰이드와 틴트, 톤의 색을 사용하여 윤곽선 없이 인체, 옷, 의자 등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면 시각적으로 융합되어 깊이감(양감)을 느끼도록 만든다.

 

윤곽선이 보색일 경우 원이 가장 눈에 잘 띄며, 그 다음으로 검정, 흰색, 저명도 동일 색상, 고명도 동일 색상 순으로 형태가 명확하게 지각된다.
보색 윤곽선은 인접했을 때 동시대비 현상에 의해 가운데 원의 색채가 가장 선명하고 원이 진출해 보이게 한다. 검정 윤곽선은 주위로부터 원이 분리되고 색이 선명하게 보이게 만든다. 하양 윤곽선은 원의 색이 주위로 퍼져 보이게 하지만, 약하면서도 여전히 주위로부터 분리시키는 효과가 있다. 저명도도 동일 색상 윤곽선은 원을 후퇴시켜 보이도록 하지만 선명하게 보이게 한다. 고명도 동일 색상 윤곽선은 원을 진출시켜 보이게 하지만 여전히 배경색과의 상호작용을 방지한다. 윤곽선이 없는 원은 주변색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2. 형태와 색채

1) 형태의 지각
색채와 형태는 사물의 지각에 동시에 작용한다. 사물의 색채는 형태의 지각에 영향을 주고, 색채가 주는 효과 역시 형태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동적인 이미지를 가진 불규칙하고 날카로운 특성을 지닌 형태는 고채도 난색 계열의 색채와 어울린다. 반면 좌우대칭이며 수평으로 긴 안정감을 주는 형태는 채도가 낮아 중립적인 느낌이 드는 정적인 이미지의 색채와 조화를 이룬다. 완만한 곡선으로 느린 속도감과 부드러운 이미지의 형태는 밝은 톤의 난색을 중심으로 하는 부드러운 이미지의 색채와 어울린다. 모서리가 적확한 각을 이루는 다각형 같이 경직되고 딱딱한 형태는 저채도 한색 계열의 색채와 조화를 이룬다.

색채는 사물의 크기의 지각에도 영향을 미친다. 동일한 모양과 크기의 형태도 팽창 효과가 있는 난색의 고명도, 고채도의 색은 한색의 저명도, 저채도의 색 보다 더 커 보이게 한다. 즉, 난색이며 밝고 선명한 색은 팽창 효과가 있고, 한색이며 어둡고 탁한 색은 수축 효과가 있다.

2) 형태와 색의 명암법
키아로스쿠로CHIAROSCURO는 이탈리아어로 발고 어두운이라는 뜻으로 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표현한 것이다. 희미하고 부드럽게 명암을 만드는 스푸마토기법으로 발전하게 된다.

광원이 적게 도달하는 곳일수록 어둡게 보이는 것을 색의 명암으로 표현한다.

3. 질감과 색채

질감은 그 물체의 표면에 대한 시각적 정보를 전달한다. 재질에 따라 동일한 색도 다르게 지각될 수 있다. 표면이 거칠거나 구멍이 있으면 흡수되는 빛이 많아서 원래 색보다 더 어둡게 보이고, 번쩍이는 표면은 더 밝게 보인다. 명암 대비가 있는 것은 요철이 있는 것으로 지각되므로 거친 표면을 묘사할 수 있다. 명암과 채도 대비가 많을수록 표면이 더 거친 것을 의미한다.
색의 온도감도 재질에 대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한다. 매끄럽고 부드러운 표면은 한색 계열로 묘사되는 경향이 있고, 재질감이 큰 표면은 난색 계열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2차원 공간과 색채

1. 공간과 사물의 색채
배경색보다 밝고 어두운가보다는 배경색과의 차이가 명시성에 영향을 미친다.

2. 2차원 평면 공간의 구성

1) 디자인과 2차원 평면 공간

2) 크로핑
2차원 공간은 점, 선, 도형 등 디자인 요소로 만들어지는 형체figure와 배경ground으로 구성된다. 이는 긍정적 공간positive space과 부정적 공간negative space으로 부른다. 형태가 지배하는 부분을 긍정적 공간이라 하고, 나머지 부분은 빈 겅간이라는 의미로 부정적 공간이라고 한다.

크로핑은 2차원 평면에 구성하는 형체를 당기고 미는 것처럼 형체의 축적을 조정하여 형체와 배경의 비율을 정하고, 공간에서 형체의 위치를 정하여 최종적으로 2차원 공간, 즉 화면을 결정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파랑 형체가 중앙에 배치하여 부정적 공간이 사방에서 완충 역할을 하고, 형체의 모양이 뚜렷이 구분된다. 만약 파랑 형체를 우측 하단으로 이동시키면, 부정적 공간이 좌우에 불균등해진다. 패션 디자인을 보여 주는 카탈로그나 포트폴리오에서 모델 좌우의 부정적 공간의 분포를 조정하는 것만으로도 전혀 다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형체를 가까이에서 크로핑하여 크기를 크게 하면 정해진 2차원 공간에서 형체의 일부가 잘려 나가고 부정적 공간이 두 군데로 분할되었다. 형체가 마치 눈에 보이는 공간을 넘어서 계속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든다. 따라서 보이지 않는 바깥 공간에 대한 상상을 자극하고, 극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는 기법이다. 크로핑 방식에 따라 형체가 확대된 비율과 잘려 나가는 부분에 따라 긍정적 공간과 부정적 공간의 비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배경색도 이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형체가 2차원 공간의 말단에 접하고 있으면 형체의 끝이 선과 접하면서 그 형태가 강조되므로 평면적으로 보이는 효과가 나고 보는 사람에게 더 이상의 상상을 허락하지 않는다.

3. 2차원 공간의 3차원적 효과
원근법에는 2차원 공간에서 위치, 형체의 비율, 색채 등이 이용된다. 대개 평면에서 위에 배치하면 사물은 더 멀리 있는 듯이 느껴지고, 상하로 겹치면 위쪽에 있는 물체가 더 뒤에 있는 듯이 보인다. 위쪽에 있는 사물을 더 작게 만들면 원근감은 더 강해진다. 멀어질수록 작아지고 소실점에 점점 가까워지도록 깊이를 표기하는 이러한 방식을 선원근법linear perspective라고 한다.

색의 농담을 이용해 원근감을 만드는 것을 대기원근법이라고 한다. 사물의 색채는 보는 사람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채도가 낮아지고 회색 기운이 점점 많아지며, 한색 기운도 증가한다. 이는 한색은 난색에 비해 수축되어 보이기 때문이다. 가까운 사물은 선명하게, 멀리 있는 사물의 윤곽은 흐리게 묘사하면 깊이감이 더 강조된다.

물체 간의 거리는 색채 차이에 의해서 다르게 느껴진다. 멀리 있는 물체와 가까이 있는 물체 사이의 색의 대비가 클수록 공간의 깊이가 깊게 느껴진다.

 

3차원 공간과 색체

1. 3차원 공간의 색채 특성
3차원의 공간은 천장과 바닥, 벽의 색채를 결정해야 한다. 동일한 색도 넓은 면적에서는 좁은 면적에서 볼 때보다 채도가 더 높고 선명하게 지각된다. 색상의 자극이 훨씬 더 크게 느껴지므로 색채의 명도와 채도 조절이 중요하다.

실내 공간의 또 다른 특징은 비교적 장시간 머무는 공간이 많으므로 천장, 벽, 바닥은 눈의 피로를 가중시키는 색은 피해야 한다. 또한 실내에는 가구 및 소품이 함께 배치되므로 이러한 색면들이 다른 색들과 겹쳐졌을 때의 효과도 고려한다.

3차원 공간의 색표면은 우리가 자연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반응하므로 자연에서 발견되는 경향과 유사하게 하면 안정감 있는 배색을 얻을 수 있다. 천장은 무게감이 느껴지는 저명도는 피하고 중명도 이상의 색을 사용한다. 그리고 면적이 넓은 벽의 색은 매우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바닥의 색은 벽의 색보다 어둡게 한다.

색채의 무게감이나 진출 및 후퇴 효과, 팽창 및 수축 효과 등에 의한 착시 효과를 3차원 공간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 색채의 진출 및 후퇴 효과는 팽창 및 수축 효과와 유사하여 난색이 한색보다, 명도가 높은 색이 낮은 색보다. 채도가 높은 색이 낮은 색보다 더 진출하는 듯이 보인다. 따라서 선명하고 따뜻하고 밝은 색의 벽은 다가오는 느낌이 들고, 둔탁하고 차갑고 어두운 색의 벽은 멀어져 가는 느낌을 준다.

공간을 크게 보이고자 할 때는 팽창 효과가 큰 고명도의 중성색을 전반적으로 사용한다. 공간을 작게 보이고자 할 때는 채도가 높고 명도가 낮은 진한 색을 사용하거나 한 벽면만 밝은 색으로 강조하여 진출 효과를 활용한다. 대기원근법을 활용하여 가까운 곳은 선명하게, 먼 곳은 흐리게 배색하면 더 큰 공간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2. 공간의 기능과 색채

일반적인 공간의 색채 계획에서 벽, 바닥, 천장은 넓은 면적이므로 주조색의 영역에 해당되고, 커튼이나 큰 가구, 침대 커버같이 중간 정도의 면적을 차지하는 경우는 보조색의 영역에 해당된다. 작은 가구나, 쿠션, 소품, 조명같이 작은 면적을 차지하는 부분은 강조색의 영역에 해당한다.

괴테의 비율에서 시각적 힘이 강한 색상의 비율을 극단적으로 축소하면 그 색은 매우 활기 있게 지각된다. 노랑과 보라를 1:8의 면적비로 배색하면 노랑은 매우 활기 있게 보인다. 시각적 힘이 유사할 때도 한 가지 색의 비율을 극단적으로 축소하면 그 색은 활기를 띠게 된다.

비율 상의 채도가 낮아지면 시각적 힘은 감소한다. 채도가 낮은 색이 주조색인 디자인에서도 아주 좁은 면적에 사용하는 강조색은 채도가 높은 색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엮은 글

색채조화의 원리- 색을 어떻게 섞을까?
http://blog.naver.com/sunkey9578/221091484927
색의 이름 표색체계
http://blog.naver.com/sunkey9578/221088323436
색 인식의 오류와 색명법
http://blog.naver.com/sunkey9578/221078025022
[집에서 부모와 함께하는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프로그램]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849984688
가족사진을 통한 가족심리치료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803267036

 


다산신도시 가족사진 별내 대가족사진 유쾌한 사진촬영 캐주얼한 자연스런 사진을 담는 배선복 가족사진가
경기 남양주시 평내동 136번지
PPA MASTER 배선복 사진작가

태그 #색과공간#색과디자인요소#공간나누기#사진강의#사진강사#크롭방법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