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사진(영정사진)은 가족과 함께 찍자.

효도사진(영정사진)은 가족과 함께 찍자.

효도사진(장수사진)은 돌아가신 분의 생전 모습을 남겨 놓은 것이다. 장수사진을 미리 준비를 한 사람도 있고, 갑작스런 사고로 돌아가신 경우 미리 준비를 못 했을 경우도 있다. 이때는 어쩔 수 없이 그 사람의 모습이 있는 사진을 급하게 확대하거나 복사해서 영정사진을 만든다.

영정사진은 생전의 모습을 남기는 기록적인 의미도 있고 죽은 사람을 애도하는 의미도 있다. 보통 죽음은 부정적인 느낌이라 꺼려하기 쉽지만 갑작스런 죽음은 남아 있는 사람들을 더 힘들게 한다. 가족들이 충분히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영정사진을 죽기 전에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효도사진을 미리 준비해야 하는 것은 죽음을 받아들이는 삶의 자세와 연관이 있다. 장수사진을 준비한다는 것은 탄생->성장->결혼->자녀양육->자녀출가->노화->죽음 이라는 일반적인 생의 패턴을 받아들이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이해한다는 것이다. ?삶과 죽음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서로 붙어있음 아는 것이다. 서로 붙어 있지만 서로를 보려고 하지 않는 점이 같다. 삶의 바로 뒤에 죽음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면 죽음에도 충격을 받거나 헤어 나오지 못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효도사진의 의미는 그 사람의 삶을 보여주는 것과 사진 속의 모습이 남은 가족들에게 남겨질 기억에 있다. 얼굴에는 삶의 흔적인 남겨져 있다. 그 사람이 많이 쓰는 근육에 따라 여러 주름이 생긴다. 얼굴 근육은 표정과 감정을 나타내는데 많이 사용된다. 삶을 행복하게 산 사람은 이마 정중앙의 주름과 볼 아래의 늘어진 피부를 따라 생기는 주름이 별로 없다. 대신 입가와 눈가의 웃음선이 진하게 남아 있다. 그 사람의 인자한 모습과 굳은 듯한 모습, 활짝 웃는 모습은 삶의 태도가 반영되어 보이기도 한다. 억지로 짓는 표정은 굳을 수밖에 없고 어색하다.

old-lady-845225_960_720
남은 가족들에게 남겨질 효도사진은 장례식을 치루고 난 후에 소중히 보관이 된다. 보관이 되지 않더라도 장례식장에서 본 영정사진은 기억에서 지워지기 어렵다. 그 사진이 어떤 사진인지, 추억이 있는 사진이라면 그 사진과 함께 추억도 되새겨질 것이다. 하지만 얼굴도 모르는 누군가가 만들어준 사진이라면 죽은 이를 기억하는 기록물로의 역할만 하게 된다.

영정사진 비용은 무료로 구리, 남양주 복지관이나 ?평내동, 호평동의 종교시설이나 동사무소와 같이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을 통해 찍을 수 있다. 비용은 무료이지만 이런 영정사진 촬영 행사는 많은 사람들을 동원하여 한꺼번에 찍기 때문에 기록으로 남기는 의미만 있다고 보면 된다.

영정사진을 좀 더 정성스럽게 찍기 위해 사진관에 의뢰를 한다면 사진은 더 좋게 나올 것이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혼자가지 말고 가족과 함께 가야한다는 것이다. 혼자서 가면 아무래도 분위기가 딱딱하고 본인도 긴장해서 굳은 사진이 나올 확률이 높다.

stock-photo-beautiful-happy-old-people-sitting-in-the-autumn-park-117717085

의미 있는 영정사진은 가족과 함께 일 때 나온다. 가족이 바라보고 옛 추억을 이양기 해주는 과정에서 긴장도 풀어지고 자연스러운 표정이 나온다. 특히 아들, 딸이 같이 있다면 효도를 받는 느낌이어서 감정도 풍부해진다.

영정사진을 효도사진이라는 이유는 보통 아들 혹은 딸이 부모를 위해 그분의 마지막을 모습일 사진을 자신과 함께 하면서 옛 추억이 담긴 이야기와 함께 사진 찍어 주기 때문이다. 자신을 키워준 부모의 옛이야기와 부모가 기뻐했던 옛 추억을 같이 이야기 하면서 고마움을 느끼고 사랑의 표현을 하면서 사진을 찍는다. 이러한 사진촬영 과정은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를 애틋하게도 하지만 죽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이 행복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죽음이 슬픔이기도 하지만 고마움과 감사의 표현이 충분하다면 행복하게 마무리 준비를 하게 해준다.

아기의 탄생도 축하하고 기뻐하는 경사이지만 효도를 받고 평안하게 가족과 함께 죽음을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행복을 느끼며 죽음을 받아드리는 것도 축하를 받을 일이다. 더불어 남은 삶이 가치 있음을 느끼며 살기 위한 사진이 영정사진이고 효도사진이고 장수사진인 것이다.
엮은 글
영정사진 준비하는 법, 영정사진 크기와 액자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843363088
가족사진을 통한 가족심리치료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803267036
나의 아름다운 죽음을 위하여[고광애] 남양주독서모임ppa-%eb%a7%88%ec%8a%a4%ed%84%b0-%ed%96%89%eb%b3%b5%ec%b6%a9%eb%a7%8c-%eb%b0%b0%ec%84%a0%eb%b3%b5%ec%82%ac%ec%a7%84%ec%9e%91%ea%b0%80-%eb%b8%94%eb%9f%ac%ea%b7%b8%eb%84%a4%ec%9e%84%ed%83%9d-200px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831872632

 

 

 

 

 

 

 

 

남양주 가족사진 유쾌한 가족사진 행복 담는 평내동 배선복사진작가 스튜디오

태그 #구리사진관#남양주사진관#장수사진#영정사진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