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뀌는 추석 풍습. 가족사진 같은 가족 이벤트는 어때요?

바뀌는 추석 풍습. 가족사진 같은 가족 이벤트는 어때요?

by 호평평내동 마음사진관

예전 추석 모습은 가족이 함께 모여 차례를 지내는 것이었다. 성묘도 하고 옛 조상들의 분묘를 돌보았다. 유교의 영향이 컸던 세대가 돌아가시고 새로운 서양 문물에 속에서 큰 세대가 주요 세대가 되면서 명절 풍습이 바뀌었다.

현재의 명절 풍습은 현재 자신의 가족을 우선시 한다. 명절만 되면 공항은 북새통이다. 긴 연휴가 흔치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가족과 명절에 여행을 떠난다. 여행을 떠나지 않는 가족들이라도 예전처럼 차례를 지내지 않는 가족들을 조상들 묘를 돌보는 대신 가족들과의 시간을 더 많이 보내게 되었다.

이렇게 명절 풍습이 바뀌는 이유는 종교적인 이유, 여권신장의 이유, 전통에 대한 거부감, 가족구성원의 변화, 여가에 대한 갈망 등이 있다.
예전에는 없던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제사와 차례를 지내지 않는다. 제사와 차례 대신 간단한 기도와 웃어른을 찾아뵙는 것으로 추석 명절의 행사가 간소화 됐다.
전통에 대한 거부감도 크다. 복잡하고 불편하고 의미 없는 요식행위들을 거부하는 것이다. 허례허식을 거부하고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한다.
대가족에서 핵가족이 되면서 가족에 대한 개념이 축소되었다. 현재 살고 있는 사람만 가족이라고 보고 떨어져 사는 부모 세대와는 독립된 가족으로 본다. 따라서 예전처럼 한 집에 모두 모여야 하는 필요성이 작아졌고 같이 보내는 시간도 적어졌다.
그래서 명절 같은 긴 연휴 같은 이 시기를 가족과 여가 시간을 보내는 것에 더 의미를 두기도 한다.

하지만 명절은 관습적으로 가족과 함께 하는 날이다. 그래서 여전히 많은 가족이 같이 모여 명절을 보낸다. 명절의 의미가 변한 만큼 명절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도 여러 가지이다. 명절에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이벤트로 가족여행, 가족사진, 가족 간 장기자랑 등을 계획하면 즐거운 명절이 될 것이다.

평내호평동 사진관에 추석, 설 명절에 찾아오는 가족은 핵가족화 됐지만 원가족들과의 유대감을 계속 맺고 끈끈히 이어가고 싶은 부모와 형제들이 많다.

가족사진을 찍자고 하는 사람은 주도하는 사람은 주로 책임감이 더 많은 큰아들이 주도하거나 부모가 주도한다. 큰아들은 부모 모두가 살아계실 때 부모님이 행복한 모습으로 있는 가족사진을 부모에게 선물해 주고 싶어 하고, 부모들은 장성한 자녀들과 귀여운 손주의 모습을 자신의 벽에 걸고 싶어 한다.

나이가 들수록 가족이 중요해지고 가족에게 마음을 더 쓰게 되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타인과의 관계에 힘들어 하고 지친 마음을 함께 자라고 지지해 주는 가족에게서 편안을 느끼고 싶어 하는 것이다. 부모님들은 그런 힘든 과정의 결과로 자식들의 모습을 자랑하고 싶어 하고 손주의 귀여운 모습을 곁에 두고 싶어 한다.

간혹 자녀들 중에 후회하는 경우가 있다. 한쪽 부모가 돌아가시고 나서 가족사진을 찍는 경우가 그렇다. 돌아가시기 전에 찍는 것이 자식들의 입장에서 볼 때 마음의 부담을 덜 수 있다. 자식의 입장에서 건강한 모습의 부모가 있는 가족사진이 더 완벽해 보이고 행복해 보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추석과 설 같은 명절은 가족과 함께하는 이벤트가 많아질수록 좋다. 그럴수록 더욱 가족을 생각하고 배려하게 되고 형제와 부모자식간의 애정이 더욱 진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모여서 밥을 먹는 것보다 재미있거나 의미 있는 이벤트를 명절에 준비해서 실행해 보자.

엮은 글

가족사진을 통한 가족심리치료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803267036

[호칭]아내의 언니 남편을 뭐라 호칭하나요?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277677996

풍성한 추석 선물은 무엇이 좋을까?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485276302

가족 행사시에 준비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698271671

칠순잔치, 팔순잔치 준비사항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698271671

구리 가족사진 다산 대가족사진 유쾌한 사진촬영 자연스런 마음사진관 배선복사진가

태그 #명절가족사진#추석이벤트#다산사진관#마음사진관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