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의사표현능력과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청소년 의사표현능력과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아이가 자신감이 없어 보이거나, 말을 잘 못하고, 소극적인 내성적인 아이라면,
많은 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부적응적으로 판단하고 어떻게 고칠 수 있을지 물어보고 개선시킬 방법을 찾아본다.

 

이런 부모의 인식에는 활동적이고 자기 의사표현을 잘 하는 사람이 좋은 것이라는 관념이 있다. 이런 관념은 성격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다.
MBTI 성격 분류에 의하면 외향적인 사람, 내향적인 사람, 감각적인 사람, 직관적인 사람, 사고적인 사람, 감정적인 사람, 판단적인 사람, 인식적인 사람 등등 여러 유형이 있고 이런 성격이 제각각 혼재되어 있다.
자녀의 표현력과 자신감(자존감)을 높이고자 한다면 이러한 여러 성격이 있고 다양한 성격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다음에, 좀 더 자신감을 높이고 표현력을 높이고자 여러 훈련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성적인 사람에게 왜 외향적이지 않는지 따지는 격이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즉 내성적인 사람의 성격을 받아들이고 조금 더 활동적 움직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다.

 

소극적이거나 수줍거나 민감하거나 수동적이거나 의사표현을 많이 하지 않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실패에 대한 수치심을 두려워하고 과도한 관심을 싫어하며 완벽하지 않으면 도전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러한 성격은 먼저 행동을 하는 외향적인 성격의 사람과 다르다.
일반적으로 지식은 행동-> 반성적 내재화-> 추상적 지식 구조화 방향을 따른다. 외향적 성격의 사람은 먼저 행동을 하고 그 반응으로 좋으면 좋은 결과를 얻고 싫은 결과를 얻으면 같은 행동을 적게 한다. 그리고 그런 행동이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되는지 생각을 하게 되고 언어나 상징과 같은 추상적 지식으로 기억을 하게 된다.
반면 외향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행동을 먼저 하지 않는다. 보통 남들이 하는 행동을 보고 관찰해서 어떤 결과를 얻는지 간접 경험을 통해 지식을 내재화 한다. 이러한 간접경험이 충분히 쌓이고 머릿속에서 행동을 충분히 그려본 다음에 행동을 하게 된다. 그리고 행동의 결과 좋은 결과가 나오면 같은 행동을 자주하게 된다.
부모가 자녀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는 시기는 유아청소년기 때이다. 유아기 때에는 부모의 뜻에 따라 쉽게 학습이 가능하고 부모의 보상에 반응하게 된다. 하지만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사고능력의 폭발적 향상과 감성적이고 독립적인 성향을 보이면서 부모의 뜻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게 된다. 이러한 경향으로 부모는 직접적인 교육 보다 학교와 사설 학원, 전문가들에게 교육을 의뢰하게 된다.
청소년 학생들의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것은 학교이다. 학교의 공교육은 훌륭한 선생님과 적절한 교육시설, 친한 또래친구들과 함께 한다. 학교 시스템은 훌륭하지만 현실의 교육은 행정편의주의로 흘러가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공공의 시스템은 절차를 중요시한다. 이런 행정 절차의 복잡성 때문에 더 중요한 교육은 간소화 되고 있다. 이것은 시간이 많이 드는 체험활동과 표현활동을 줄이고 좀 더 효율적인 주입식 교육을 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은 지식의 습득과정을 다음과 같이 바꾸었다.
추상적 지식(언어/기호/상징) -> 반성적 내재적 사고-> 구체화
즉 체험을 통해 배우던 것을 거꾸로 추상화된 지식을 전달하고 이해시킨다. 이것은 한 번에 많은 지식을 전달할 수 있지만 이해력이 높지 않으면 지식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기 어렵다.
체험 -> 반성적 사고-> 내재적 지식-> 자기 확신 -> 자기존중감 이라는 일반적인 패턴이 아니라 추상화된 지식을 내재화 시켜서 자기 지식을 만들고 행동하도록 요구한다.
추상화된 지식은 이해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많은 청소년들이 공부를 싫어하고 학업에 실패한다. 이것은 자기존중감을 낮추는 결과로 이어진다.
자기존중감이 높으면 활달하고 자기표현이 강할 수 있다. 이것은 외향적인 사람이든 내향적인 사람이든 자기 존중감을 높이는 방법으로 교육을 하거나 환경을 만들어 주거나 경험학습을 하게 하면 자기표현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내성적인 성격, 민감한 성향의 사람은 관찰력이 좋다. 다른 사람은 파악하지 못하는 것을 눈치 챈다. 비언어적인 민감한 변화를 알아챌 수 있다. 또한 준비를 잘 하기 때문에 좀 더 완벽한 결과물을 내 놓을 수 있다. 때문에 공감력이 더 높고 감각적일 수 있으며 더 꼼꼼하다.
이러한 장점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거나 소통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키울 수 있고 높은 사고력이 필요한 직업을 가질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자녀의 성격을 먼저 파악하고 그것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해야 청소년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키울 수가 있다.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 향상법은 자기감정 인식이다. 자신의 감각, 감정을 인식하고 그것에 따른 몸의 표현 즉 얼굴의 변화, 손, 발과 같은 비언어적 표현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언어적인 표현과 높낮이 억양에 따른 감정 표현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자기감정을 인식하고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인 표현을 동시에 적절하게 한다면 자기 인식에 도움이 되고 표현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자기 인식은 자기감정 표현 조절과 절제를 가능하게 하고 의도적으로 과장하거나 설득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쿨리(Cooley) 거울 자아론에 따르면 자신의 모습은 자신이 보지 못하고 타인에 의해서 반영된 평가나 반응에 의해 자신을 인식할 수 있다. 이것은 ‘나’라는 실체를 결코 볼 수 없지만 간접적으로는 인식할 수 있다는 말이다. 즉 나의 감정은 실체가 없지만 기쁨·동의·분노·슬픔·고통·실망과 같은 감정이 일어날 때 따라 나오는 얼굴의 표정, 몸짓, 억양에 따라 감정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이드가 발견한 무의식의 세계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의식하지 않는 감정과 욕망이다. 이러한 감정이 올라올 때 적절하게 인식하게 되면 자신의 무의식적인 감정과 욕망을 인식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신의 얼굴 표정, 몸짓의 상태를 볼 수 있는 도구는 많다. 동영상 녹화기, 사진기 등을 이용해서 자신의 감정과 비언어적인 표현 상태를 관찰하자.
좀 더 나아가고자 한다면 자신의 감정을 더 과장되게 표현하는 몸짓과 표정을 지을 수 있다.

 

자신감은 자기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자신의 능력과 자신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자기 인식이고 여기에 할 수 있다는 성공 가능성과 과거의 성공 경험과 격려, 지지는 높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된다. 실패해도 지지해 주는 사람들의 격려는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성공의 가능성을 높인다.
다음과 같이 훈련을 해보자.
??말하기: 큰 소리로 읽기 연습, 자신의 말하기 녹음과 반성
??비언어적 방법의 표현: 기쁨·동의·분노·슬픔·고통·실망 등과 같은 감정표현을 거울보고 연습하기. 거울을 보는 것보다 녹화, 사진을 통해 보는 것이 좋음.
??듣기: 말 듣고 전달하기
??정확한 의미 해석: 고정관념·편견 등과 같은 장애요인이 없는지 자신 성찰하기
이렇게 인식된 감정을 표현하는데 익숙해 졌다면 자신의 생각과 연결해서 동시에 표현을 한다면 자기표현 능력은 더 높아질 것이다.
이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이 있다. 대화, 노래, 춤 등 자신을 드러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성취감은 만들기와 같은 창작활동에서도 느낄 수 있는데 만든 것이 효용성이 높고, 칭찬과 지지가 있고 반복될수록 좋으며 더 복잡한 작업 과제 수행할 때 그 만큼 자신감은 향상된다.
부모와 학교, 전문가들은 청소년들이 이러한 자신감 훈련과 의사표현 능력 향상,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열의를 가져야 한다. 청소년은 쉽게 흥분하고 폭력적일 수도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 열의를 가지고 이러한 훈련을 꾸준하게 하게 된다면 소극적이고 민감한 내성적인 청소년이라도 자신감과 자기표현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엮은 글
스냅, 프로필사진을 이용한 아동청소년의 정체성 확립과 자기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
http://blog.naver.com/sunkey9578/221008010853
[청소년심리] 청소년기에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510597769
자원봉사활동의 실천과 의미 그리고 활성화 방안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988041148

남양주 구리 가족 청소년 프로필 배선복사진관

태그 #청소년#의사소통능력키우기#자존감향상#청소년프로필#청소년교육#프로필사진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