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 주택과 아파트 누수와 결루의 원인과 조치

빌라 주택과 아파트 누수와 결루의 원인과 조치

?

빌라 주택나 아파트에서 누수와 결루가 생기거나 옥상 슬래브에서 떨어지는 물방울로 인한 하자발생과 피해는 어떻게 조치하여야 할까요?

최상층에 사는 사람이라면 아파트든 주택이든 누수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그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대부분의 원인은 옥상내부에 단열재가 되어있지 않아 결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옥상 슬라브와 천장 사이 즉 내단열이 완벽하고 외부 방수층의 상태가 양호하다면 누수 걱정이 없을 것입니다. 외부의 방수문제는 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지만 내부는 실제로는 알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천장을 뜯고 오랜 기간 관찰하지 않으면 알 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부에서 문제가 생기는 원인의 대부분 단열문제입니다. 단열재가 충분하게 공사되었다면 겨울에 주로 생기는 온도차에 의한 외벽의 수축, 팽창의 영향을 덜 받게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수축, 팽창으로 인한 균열이 발생하게 되고 결국 누수가 됩니다. 이런 원인으로 인한 누수는 외부에서 아무리 방수공사를 하여도 시간이 지나면 누수는 다시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겨울마다 결빙의 반복으로 인한 균열로 우수의 유입이 되고 곰팡이가 번식하게 된 것입니다.또한 겨울마다 옥상 내부에 생기는 결로가 세내내 천장으로 떨어져서 곰팡이가 발생하고, 자재가 썩고, 물방이 떨어지는 소음을 지속적으로 일으킵니다.
아파트라면 옥상은 공용부분이기에 입주자 대표회의를 통하여 보강 공사를 할 것을 주문할 수 있지만, 일반 주택은 집주인이 천장을 뜯어내고 단열재를 보강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나 옥상에서 누수가 생겨서 고민을 하신 분들이 있다면 내단열재가 재대로 시공 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엮은글

?

아파트 관리를 투명하게 바꾸자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http://blog.naver.com/sunkey9578/220462604527?

즐거운 일상 행복도시 서울특별시 시민기자단 배선복사진가

?

태그 옥상누수,아파트하자, 결루해결

?

댓글 달기